븳援쓣 쎇뼱 꽆뼱 21꽭湲 룞遺곸븘 깉 떆瑜 뿬뒗 遺궛빆援
HOME > 부산항대교소개 > 사업의 특성

사업의 특성

사업의 필요성

  • 원활한 교통망 구축
    서측으로 남해안고속도로 및 통영-대전간 고속도로, 동측으로 경부고속도로 및 부산-울산고속도로를 이어주는 도로로 원활한 교통망을 구축합니다.
  • 남해안 관광개발 계획과 연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 관광개발 계획과 연계하여 서해·남부권의 주요 관광도시를 연결하고, 서부·강남축과 경부축의 물적·인적흐름을 원활히 하는 국가기간 교통망 기능을 수행합니다.
  • 물적·인적흐름의 원활화
    부산신항 개장과 함께 북항 연결 항만배후도로 및 내륙철도의 차질없는 건설로 내륙운하 물동량의 연계이동과 동남권 물적·인적흐름이 원활하게 됩니다.

사업추진방식

  • BTO(Build, Transfer & Operate)방식이란?
    사업시행자가 초기 자본금을 투입하고 시설물을 완공하여 정부로 소유권을 넘긴 후 일정기간 사업시행자가 운영권을 부여 받아 운영에 따른 통행료 수입으로 사업의 수익을 얻는 방식

    사업시행자 시설물 건설 > 주무관청 소유권 이전 > 사업시행자 일정기간운영

구간별사업개요

부산항대교 구간별 거리

사업의 범위2
구간 상부형식 규모
영도구간 강합성 상자형교 L = 609m, B = 18.6m (4차로)
Ramp구간 강합성 상자형교 L = 1,497m, B=6.4~7.4m(1차로)
사장교구간 강합성 사장교 L = 1,114m, B = 28.7m (6차로)
감만동구간 강합성 상자형교 L = 730m, B = 25.6m (6차로)
요금소구간 PSC 상자형교 L = 360m, B = 45.3m (10차로)
철도통과구간 강합성 상자형교 L = 255m, B = 25.6m (6차로)
연결로접속구간 강합성 상자형교 L=300m, B=18.6m(4차로)
Ramp구간 - L=520m, B=6.15m(1차로)

교량경관

  • 사장교 주탑
    사장교 주탑 지리적, 자연적 배경요소를 숫자적 상징으로 표현하여 2개의 주탑이 만나 하나의 부산항대교를 만든다는 의미 및 시각적 안정감과 조형성이 뛰어납니다.
    명마의 달리는 모습을 형상화한 이미지로 말이 달릴 때 다리의 교차에 따라 움직이는 율동감을 단순화 시켜 표현 하였습니다.

    사장교의 직선적 형태와 조화되도록 직선을 사용한 마름모 형태로, 상부의 중심축에서 모아진 하나의 축은 사장교 케이블의 펼쳐진 이미지를 모아서 상부로 분출시켜 부산의 기상이 솟아오름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교량 전체를 중심으로 좌, 우 대칭인 주탑사장교의 형식은 균형감과 안정감이 느껴지며 부산항의 관문으로서의 상징성과 주변경관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독창적 조형미를 부각시킵니다.

    * 가로보를 기준으로 상, 중, 하

    · 상 - 수직형태의 주탑상부는 상승적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 중 - 주탑중심부는 삼각구도로 주행시 시야확보 및 안정감을 유도합니다.

    · 하 - 주탑중심부의 역구조형태의 하부교각은 중심부보다 넓은 구조물로 시각적 안정성 및 역동성을 연출합니다.

  • 케이블
    사장교 케이블 주탑을 기준으로 좌우 동일한 케이블의 적용으로 주행자의 시각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성을 유도하며(Semi-Fam Type) 원거리에서의 조망을 고려해 케이블의 통일된 색채적용으로 선적구조의 면적이미지 유도로 랜드마크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각각 주탑을 중심으로 좌, 우 균일한 간격의 케이블을 배치하여 균형감과 안정감을 보입니다.
  • PWS(Parallel Wire Strand) 사장재(Stay Cable)
    PSW(Parallel Wire Strand) 사장재(Stay Cable) 아연도금된 고강도 (인장강도 fpu=190 MPa) 강선을 공장에서 필요한 길이만큼의 다발을 만들어 HDPE Tube로 감싸고 Hi-Am정착구로 구성된 케이블

부산항대교소개

본문 다시읽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